한RSS에서 내 블로그가 정치 블로그로 분류되는 이유

민노씨께서 내가 가끔 찝찝하게 생각하던 부분을 잘 지적해주셨다. 한RSS라는 국내 최고의 RSS 구독 사이트에서 블로그들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놓았는데, 민노씨가 보기에 이 분류가 합당치 않다는 것이다. 민노씨가 든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그 자신이 속해있는 ‘정치’ 카테고리다. 그 곳에는 박노자씨의 블로그를 비롯하여 이정환씨의 블로그, 그리고 내 블로그도 속해있다. 민노씨는 내 블로그를 예로 들면서 블로거가 굳이 소개에 “경제관련 Blog”라고까지 했는데 “정치에 잡아두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셨다.

사실 내가 블로그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게 된 것은 해외의 파워블로거들이 상상도 못할 수입을 얻고 있다기에 물질적 보상에 눈이 어두워서였으니 그 동기로 치자면 당연히 “경제” 블로그다. 여하튼 이후 포스팅도 거의 잡식성이긴 하나 글의 비율로 치자면 경제 관련 글이 가장 많긴 하다. 그런데 왜 한RSS는 나를 “정치에 잡아두고” 있을까? 나는 이것이 비단 한RSS뿐만이 아닌 메타블로그, 나아가 사람들의 정서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즉 내 생각에 사람들이 경제현상 제반에 대한 고찰(economy 또는 economics), 나아가 정치경제학적인 고찰(political economy)은 정치(politics)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 편견에 따르면 경제는 business다. 즉 돈이 되는, 또는 투자와 관련된 그 무엇을 말한다. 다른 예로 올블로그에서도 ‘올블로그 어워드 2008’이라며 후보 추천이 진행 중인데 여기에서도 “전문 부문”을 볼 것 같으면 분류가 ‘경제 분야’가 아닌 ‘비즈니스 분야’다.


올블로그 어워드 2008 추천분야

실제로 한RSS가 경제 카테고리에 분류해놓은 RSS중 경제신문을 제외한 일반인들의 블로그 성격을 볼 것 같으면 대부분 투자, 재테크, 주식에 관한 블로그들이다. 물론 그들 블로그 역시 거시경제에 대한 분석 글도 상당수 실리기도 하지만 투자적인 관점에서의 분석이 주가 된다. 그것들이 옳고 틀린가를 따지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경제고찰에 있어 관점의 차이가 내 블로그와 이정환씨의 블로그와 같은 유의 관점과 대별되는 점이라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것이 한RSS를 비롯한 사회일반이 정치경제적 관점을 경제로 보기보다는 정치로 보는 이유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넷상에 계속하여 펌질되고 있는 것 같은 소위 ‘경제관련 사이트 모음’이라는 글에 천형처럼 붙여진 내 블로그에 대한 딱지를 짤방으로 소개.


“시스템에 대한 비판주의”! 이정환닷컴이 더 하다오~

31 thoughts on “한RSS에서 내 블로그가 정치 블로그로 분류되는 이유

  1. Pingback: kabbala's me2DAY

  2. 민노씨

    위 kabbala님께서 북마크 인용한 구절처럼 foog님께서 지적한 일반인의 언어적 감수성, 그 ‘편견’에 대한 지적은 아, 그러군..하게 됩니다.

    다만 “굳이”라는 표현까지 블로그 설명에 쓰면서 “경제 관련”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것도 첫 화면의 인기(?) 분야에서 소개하고 있는 블로그인데… 너무 ‘무성의’ 내지는 ‘무관심’한 것 같다는 생각도 얼핏 드네요..

    Reply
    1. foog

      저는 사실 “경제 관련 블로그”는 농담처럼 적어놓은 겁니다. 유머/소설 블로그를 지향하고 있으나 “굳이 따지자면” 경제관련 블로그라고 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었지요. ㅋㅋㅋ

      Reply
  3. Odlinuf

    아마도 fooG님을 정치 카테고리로 몰아넣은 사람은 그런 류의 글만 보고 지레짐작했나 봅니다. fooG님의 정치적 견해에 깊이 감명받은 한RSS 직원?? 🙂

    Reply
  4. 이정환

    동감. 현실 정치가 그리 정치적이지 않은 이유도 있겠죠. 이를 테면 비정규직 문제나 출자총액제한제도 존폐 논란 등은 이미 정치적인 이슈이기도 하고요. 그러고 보니 왜 정치 전문 블로거가 없는지도 궁금하네요.

    Reply
  5. xarm

    유머 블로그를 지향하신다고 했는데 한RSS에서 아직 못 알아차렸나봐요.
    좀 더 분발(?!)해주세요.ㅎㅎㅎ

    Reply
  6. 류동협

    한RSS를 자주 이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제 블로그 대다수가 거기서 오기 때문에 가끔 들어가 봅니다. 항상 왜 foog님이 왜 정치블로그로 분류되어 있을까 궁금했어요. 푸그닷컴에 와서 카테고리만 슬쩍 훑어봐도 경제관련 글이 많은 걸 알 수 있을텐데, 그런 걸 너무 신경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제 블로그는 분류도 되어있지 않은걸요.

    게다가 분류중에 황당한 것들이 많더라구요. 해킹이나 레이싱걸 그런 건 태그로 해줘야 할 거 같은데요. 나름대로 수익모델로 그런 시도를 하고 있는 건 같긴한데 그다지 카테고리 등록하는 스폰서도 많지 않은 편이라 실효성이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기존 카테고리 분류의 신뢰성에도 타격이고 수익성도 별로 인거 같고 뭐 어쩡쩡한 서비스가 된 거 같습니다.

    Reply
    1. foog

      저도 레이싱걸이라는 카테고리가 있다는 것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쬐매 황당하더군요. 🙂 류동협님의 블로그를 아직도 분류해놓지 않다니 … 직무유기로군요!

      Reply
  7. j준

    전 foog님을 음악 블로그로 분류해 두었습니다만…;;;

    ‘냉소’쪽 분류가 없기에 전 어디에도 분류되고 싶지 않습니다. ?응??

    Reply
    1. foog

      이거 본분을 망각하고 맨날 엉뚱한 글만 올렸군요. 다음에는 지루한 회의시간에 직접 부른 노래를 녹음해서 올리겠습니다!

      Reply
  8. LieBe

    전 foog님 블로그를 “읽고 뭔가 남는 블로그” 라는 저만의 카테고리에 넣어놨는데…정치, 경제…뭐 이런 분류는 절대 아니구요….ㅋㅌ

    Reply
  9. 쉐아르

    이 글 보고 저는 foog님 블로그를 어떻게 분류해놨나 제 리더기에 가봤습니다. “분류불가” 폴더에 들어가 있네요 ^^

    Reply
  10. 너바나나

    레이싱모델 카테고리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언능 가서 봤는디..
    글을 20개나 넘겨도 레이싱모델은 커녕 레이싱 장면 하나 안 보이근영.
    아! 레이싱 모델을 찍는 기자들에 사진은 보이군요. 이런 ㅡ/ㅡ

    Reply
  11. 서울비

    “이정환이 더 하다오” ~~ ㅎㅎㅎ 메아리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정치는 국회에서 하거나, 색깔을 구분하는 것이고,

    경제는 은행에서 하거나, 매경의 1면에 나오는 그날그날의 그래프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 시스템 비판이라.. ㅎㅎ

    Reply
    1. foog

      아~~~ 제 글에 경제관련 그래프가 너무 안 들어가서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

      Reply
  12. Beatle

    제 분류는 “세상사는 이야기” 네요. ^^
    늘 글만 읽고 가다가 오늘 첫 댓글이네요

    Reply
    1. foog

      그것도 괜찮은 카테고리로군요. 좋은 카테고리에 넣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Reply
  13. Pingback: Miso Sanai

  14. Pingback: The Blographic

댓글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