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군사지원을 했어야 할 대상

스피어단장은 잠재적인 재난에 대한 얘기들을 계속했다. 끝으로 나는 그에게 미국으로부터 지원을 받거나 아니면 미국이 개입하여 프랑스가 이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가 하고 물었다. 그는 한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만일 우리가 탱크와 다른 군사장비를 남부 베트남 대신에 공산주의자들에게 준다면 우리는 그들을 도로상으로 끌어올려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 방식으로 그들과 싸울 수 있을 겁니다.”그는 이 말을 농담으로만 생각하지 않았다.[제임스 레스턴 회고록 데드라인, 제임스 레스턴 지음, 송문홍 옮김, 동아일보사, 1992년, p297]

미국이 아직 본격적으로 베트남에 개입하기 전 사이공에서의 군사 임무를 맡고 있던 영국의 스피어(Spear) 여단장의 말

7 thoughts on “미국이 군사지원을 했어야 할 대상

  1. tomahawk28

    이걸보니.. 미군이 아프카니스탄에 군사지원해줄때 전차랑 폭격기 같은게 제외된 이유가 있군요..
    그게바로 아프칸이 원하는 전쟁방식으로 이끌어주는거니까..

    Reply
    1. foog

      누구와 싸워 이기려면 자신의 싸움방식으로 끌어들여라.. 이런 이야기겠죠. 베트남전은 미국이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고요.

      Reply
  2. Magicboy

    재미있는 말이네요..흠..

    “만일 우리가 블로그를 메인 스트림으로 노출되게 만든다면, 기존의 법안 중 몇몇을 적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합법적인 통제가 가능해지죠”….(응?;;)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