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으로 입법 취지 무력화시키기

2009년 12월 29일 국회를 통과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안’ 내용이다.

제39조(에너지정책 등의 기본원칙)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추진하기 위하여 에너지정책 및 에너지와 관련된 계획을 다음 각 호의 원칙에 따라 수립ㆍ시행하여야 한다.
3. 친환경에너지인 태양에너지, 폐기물ㆍ바이오에너지, 풍력, 지열, 조력, 연료전지, 소에너지 등 신ㆍ재생에너지의 개발ㆍ생산ㆍ이용 및 보급을 확대하고 에너지 공급원을 변화한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같은 날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3,4호기 건설 현장을 찾아 다음과 같이 발언했다.

최 장관은 “태양광이다 풍력이다 하고 있지만, 상당기간 현실적 대안은 원자력 뿐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로서도 원전 르네상스를 만들기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최경환 “내년 한국 원전 르네상스 원년”]

한편,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공급 비중은

31일 통계청에 따르면 2007년 전체 에너지 생산량에서 신재생에너지 공급 비중은 한국이 1.4%로 조사 대상 30개국 가운데 꼴찌였다.[한국, 신재생에너지 비율 최저 수준

4 thoughts on “실시간으로 입법 취지 무력화시키기

    1. foog

      뭐랄까 ‘웃을 때까지 웃기겠다’고 우기는 안 웃기는 개그맨을 보고 있는 느낌이랄까요?

      Reply
  1. comorin

    우리나라에서 전체 에너지 공급에서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것은 거의 일본, 독일의 1/10 일겁니다. (이건 IEA자료 뒤져보면 나오는데, 지금 어디있는지 –;) 정말 한심하죠. 원전을 쓰면 단기적으로는 비용도 적게들고, 쉽게 전력 수요를 충당할 수 있지만, 결국 신재생에너지의 연구 개발에는 소홀하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다른 국가들에 뒤쳐지게 될텐데…쩝..엠비사마는 아마 임기가 5년쯤으로 생각되니, 일단 빨리 짓고 봐…이렇게 나오실듯..ㅎㅎ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