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셔스로 트위터에 글올리기

트위터에 @so_picky라는 계정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워낙 쓸데없는 잡담이나 늘어놓는 계정이 되어버리고 말아서 조금 진지해지자는 취지에서 @EconomicView 라는 계정을 새로 만들었습니다.(이름이 너무 거창한가요?) 이 계정은 주로 경제, 정치, 사회의 주요 신문기사나 이슈를 ‘경제적 관점(economic view)’에서 짚어보고자 만들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follow하시기 바랍니다.

자기가 올린 트윗의 의미를 잘 모르는 트위터 계정 사례

특별히 이 글을 쓰는 것은 이 계정을 만들고 또 해당 계정의 트윗을 다른 소셜네트웍 서비를 활용하여 게시하는 팁을 –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 공유하려는 목적입니다. 즉, 저는 현재 @EconomicView 계정의 트윗은 거의 딜리셔스(delicious.com)라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트윗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iFoog계정과 혼동되지 않고 깔끔하게 트윗하면서 딜리셔스에 중복 게시할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딜리셔스는 이른바 ‘소셜북마크(social bookmark)’라 불리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상으로 관심 있는 페이지를 저장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관심영역을 확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우리나라 사이트로는 마가린(mar.gar.in)이 유명하죠) 어쨌든 딜리셔스의 북마크를 트위터와 공유하시려면 세팅에 들어가셔서 두 번째 메뉴 제일 하단에 보이는 sharing(Share your bookmarks with Twitter)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클릭하면 To send your bookmarks to Twitter, you must first authenticate.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말 그대로 트위터에 북마크를 보내기 위해 인증을 하라는 거죠. 버튼을 클릭하시면 트위터 화면이 뜨면서 An application would like to connect to your account [중략] Allow Delicious access?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이런 메시지가 안 뜨면 우선 트위터에도 접속하셔야죠.)

Deny할거면 괜히 열어본 창

Allow를 누르시면 Tweet all bookmarks, unless private 이라고 물어보는데 이는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을 북마크 private이 아니라면 무조건 트위터에 보내겠냐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게 편리하니 버튼에 꺽쇠를 만드시고 save 하시면 이제 모든 것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딜리셔스에 북마크 할 경우 북마크 하는 창의 send에 @twitter라는 표시가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트위터에 글을 보내겠다는 표시입니다.

딜리셔스에서는 또 하나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북마크 저장 창에 있는 MESSAGE라는 창입니다. 즉, 트위터에 게시되는 내용은 딜리셔스에서 저장하는 TITLE이나 NOTES에 적는 내용이 아닌 MESSAGE입니다. 여기에 트윗하는 페이지에 대한 간단한 자기 의견을 적어주시면 딜리셔스에 저장되는 내용과 차별화된 트윗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번거롭게 여겨지기도 하지만 잘 활용하면 괜찮은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덤으로 딜리셔스에 편리하게 북마크 하는 방법으로는 – 파이어폭스 사용자에 한하여 – Delicious Bookmarks라는 부가기능을 활용하시면 무척 편합니다. 이 부가기능을 설치한 후 마우스 오른 쪽을 클릭하시고 Bookmark This Page In Delicious라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딜리셔스 페이지에 들어가지 않고도 바로 북마크 저장 창이 떠서 간단히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북마크 한번에 딜리셔스와 트위터에 동시 게시하는 팁이었습니다.

2 thoughts on “딜리셔스로 트위터에 글올리기

  1. erte

    뜽금없는 헛소리가… 갑자기 Economic View라는 제목을 보니…

    Economic Viewpoint 라고 하고 푹이푹이… 라고 하면… (그만해)

    Reply
    1. foog

      네..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채택은 안 됐습니다. 아까비~(채택되면 뭐 주는데?)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