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Zimbabwe (orthographic projection).svg
Zimbabwe (orthographic projection)” by L’AméricainOwn work. Licensed unde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전 세계를 통틀어 현재 가장 물가상승률이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 짐바브웨일 확률이 높다. 이 나라의 중앙통계국의 조사에 따르면 이 나라의 물가상승률은 8월 현재 전년 대비 6,592.8%에 달한다고 한다. 이 어마어마한 수치는 전 달의 수치에 비하면 낮아진 수치일 정도인데 전달인 7월은 전년대비 7,634.8%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했었다.

이렇게 물가가 잡히고 있는(?) 주된 이유는 짐바브웨의 대통령인 로버트 무가베가 발표한 가격통제 프로그램 덕택일 확률이 높다는데 이 프로그램은 가격이나 임금을 올리려는 사람은 최고 6개월의 징역에 처한다는 것이었다.

한편 중앙통계국은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는 주된 원인이 식품 가격과 비알콜류 음료 가격의 상승둔화에서 찾고 있다. 어쨌든 아프리카라는 대륙은 여러모로 안쓰럽게 바라볼 수밖에 없는 대륙인 것 같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