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가치론에 대한 단상

이글은 아래 ‘부’와 ‘가치’ 간의 실질적인 구별에 관한 메모 에 리에라님과 beagle2님이 달아주신 댓글에 대한 나의 보충설명 내지는 단상이다.

노동가치론은 노동을 ‘가치(value)’의 참된 척도로 보는 것이다. 아담 스미드가 – 또한 그를 비롯한 고전파 경제학자들 – 이러한 이론을 정식화한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부는 화폐에 존재한다’라고 믿는 중상주의적 견해에 대항무기로 사용하기 위함도 포함되어 있다. 한 나라, 나아가 이 세상의 부는 어느 한 나라가 무역차액을 통해 당시의 화폐적 표현인 금을 쟁취함으로써 쌓이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노동자의 근면한 노동, 그리고 자유무역을 통한 상품의 활발한 교환을 통해 쌓여간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던 것이다. 여기에서 ‘부’와 ‘가치’간의 구별이 필요한데 ‘부’는 본래 교환가치가 없던 자연자원과 그에 대한 노동이 결합된 것이고, ‘가치’는 그 중에서도 교환가치의 측정단위가 되는 노동만을 고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식가치론이랄지, 인적자본에 대한 문제를 살펴보자. 한동안 예를 들면 미래학자라는 명찰을 달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지식 또는 정보역시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이 꽤 설득력을 가지고 전파되었다. 나는 이 주장이 두 가지 천박한 편견에 기초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가치(value)’라는 단어에 대한 오해다. 사랑도 가치 있고 우정도 가치 있다. 정보 역시 가치 있다. 다만 이때 가치는 가치론에서의 가치와는 다른 의미로 쓰일 뿐이다. 둘째, ‘노동(labour)’에 대한 편협한 사고다. 지식과 정보에 대한 탐구 역시 넓게 보아 노동의 범주에 들어간다. 탄광에서 석탄 캐는 것 – 물론 이는 매우 유용한 노동이나 사회적으로 천대받는 막장 노동이다 – 만 ‘노동’이 아니다. 다만 노동가치론은 노동의 정도를 측정할 때에 유일하게 상호비교가 가능한 ‘노동시간’을 측정단위로 삼을 뿐이다. 그러므로 지식이나 정보도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는 이가 지식이나 정보의 측정단위를 제시하지 못할 바에야 노동가치론에 지식가치론도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노동의 이분법적 사고를 좀더 들여다보자. 실제로 주류경제학에서 – 또는 사회일반에서의 –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분리, 그리고 이 중에서 정신노동의 우월적 지위를 당연시하는 입장은 다시 창조성, 상상력, 기업가 정신 등 미사여구로 포장되어 노동일반을 이끌고, 심지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create)’한다는 주장까지 하기에 이른다. 그런 과정에서 이른바 ‘인적자본(human capital)’의 중요성도 강조될 것이다. 리스크를 부담하는 그러한 모든 창조적인 것들의 존재는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그러하기에 노동가치론이 의미 없다는 논지를 이끄는 것은 무리가 있다.

만약 노동가치론을 주장하는 이중 어떤 이가 ‘공장에서 기계라인에서 조립만 하고 앉아 있는 노동자들’이 ‘멋진 신차 디자인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는 자동차 디자이너’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한다고 주장한다면, 나는 그것은 노동가치론에 대한 조악한 이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바로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억지스러운 분리다. 우리 일상에서의 실제의 노동은 이 두 가지를 분리하기 어려우며, 실제로 많은 창조적 제안은 사실 기업의 우두머리에서가 아니라 기획단위의 노동자, 심지어 생산라인에서의 노동자들의 직무발명이 대부분이다. 인적자본을 굳이 강조하지 않더라도 자본주의 문명의 발전의 대다수는 현장에서 상품을 만들고 부수며 시행착오를 거친 노동자, 즉 인적자본들이 일궈낸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노동가치론’의 현재적 의미는 무엇일까? 고전적인 – 단순히 고전경제학만이 아니라 – 경제학의 철지난 이론이지만 옛것을 알아둔다는 의미 정도로만 받아들이면 될까? 앞서 아담 스미드가 노동가치론을 꺼내들었던 이유를 다시 한번 상기해보면 현재적 의미도 어느 정도 있다고 여겨진다. 즉 현대사회 역시 ‘부는 화폐로부터 창출된다’라는 중상주의적 견해에서 크게 진전된 바 없는 것이 현실이고, 그러한 의미에서 노동가치론은 유의미하다고 본다.

현대 자본주의에서 금융부문의 비대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반복된 신용창출은 이제 단순히 산업의 혈맥 역할 뿐 아니라 스스로가 산업이 되고자 했다.(미국에서 한창 때 전체 산업이윤에서 금융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40%를 넘었었다) 하지만 노동가치론에 비추어 생각해보면 그것은 일장춘몽일 뿐이다. 좀 심하게 말해 금융 중상주의다. 금융부문이 가치를 ‘창출(create)’하는 것이냐 ‘전유(appropriate)’하는 것이냐의 논의를 제켜두고라도, 이 세계는 1,2차 산업의 존재 없이는 하루도 제대로 굴러갈 수 없는 경제다. 우리가 MMF를 먹고, CDS를 타고, ABS에서 잘 수 없는 한에서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부문이 비대해진 미국은 중국으로부터의 값싼 공산품을 가져다가 생활한 것이다.

‘노동가치론이 다른 이론보다 우월한 이론이다’라고 입 아프게 떠들 필요 없이, 또 그것을 무슨 신주단지 모시듯 무결점의 이론이라고 여길 것 없이, 그것이 가지는 함의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해석하고 실천하면 된다. 그리고 나는 여전히 노동가치론이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잣대로써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비록 케인즈가 마르크스를 개차반 취급하고 자본론이 코란과 동일한 선상의 책이라고 폄하하였지만 그의 글을 인용함으로써 마르크스 내지는 노동가치론 등 경제학 이론을 옹호(?)해보고자 한다. 요지는 결국 우리가 그것에 기대는 한에는 사실 모든 객관적이고 엄정한 글이나 말 역시도 선입견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고, 많은 이들은 자신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 책들을 코란까지는 아니더라도 하나의 ‘밀교적(密敎的)’ 지침서로 무의식중에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만 받아들이고 그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이들과 게임의 룰 안에서 싸워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 인간의 한계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경제학자와 정치철학자들의 사상(思想)은, 그것이 옳을 때에나 틀릴 때에나,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는 것보다 더 강력하다. 사실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이밖에 별로 없는 것이다. 자신은 어떤 지적(知的)인 영향으로부터도 완전히 해방되어 있다고 믿는 실무가(實務家)들도, 이미 고인(故人)이 된 어떤 경제학자의 노예인 것이 보통이다. 허공(虛空)에서 소리를 듣는다는 권자(權座)에 앉아 있는 미치광이들도 그들의 미친 생각을 수년 전의 어떤 학구적(學究的)인 잡문(雜文)으로부터 빼내고 있는 것이다. 나는 기득권익(旣得權益)의 위력은, 사상의 점진적인 침투에 비하면, 매우 과장되어 있다고 확신한다. [중략] 위험한 것은 사상이지 기득권익(旣得權益)은 아니다.[John Maynard Keynes,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 조순譯, 비봉출판사(2007), pp 461~462]

8 thoughts on “노동가치론에 대한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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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永革

    지식가치론(?)은 정보처리노동을 노동이라고 부르지 않고, 곧장 가치라고 부르는 꼴이라고 생각해도 되는 것일까요?

    많은 임금을 받아 챙기는 직종이 과연 그만큼의 돈을 가져갈 일을 하는 것인지 주변 사람들과 논쟁이 일어나고는 하는데, 믿음의 문제로 여겨질 만큼 평행선을 긋더라구요. 어떤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아도 될 만큼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foog님의 이 글에서는 네 번째 문단)을 정치하게 전개하는 문헌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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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라임에이드

      노동가치론 자체가 평균적인 노동시간을 뜻하는게 아닌가요? (육체노동에 있어서) 시각장애인보다 ‘일반’인이 더 많은 돈을 가져갈 일을 할 수 있듯이, 정신/지식 노동에도 지능/지식/환경 등에 따라 더 많은 돈을 가져갈 수 있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지요. 물론 그 사람들이 일한만큼 가져가서 그렇게 많은 돈을 번다고 인정하는건 아닙니다만 ㅎㅎ 그냥 가능성으로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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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oog

      굳이 따지자면 ‘정보처리노동’이라기보다는 ‘정보’ 또는 ‘노하우’, ‘생산기술’ 등 추상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보수의 불평등에 대해선 사실 굉장히 입장을 좁히기 어려운 문제죠. 자신의 먹고 사는 문제와 직결된 것이니 만큼요. 🙂 어떤 사람이 같은 시간에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는 주장은 사실 마르크스주의내에서조차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로 알고 있습니다. 즉 숙련노동이 비숙련노동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는 식으로 말이죠. 다른 진영에서는 절대시간 이외의 다른 가치측정단위는 없으니만큼 숙련노동과 비숙련노동의 차이는 없다고 주장하고요. 저는 후자의 입장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만 .. 전자의 입장은 주로 숙련노동이 가능하게끔 그 노동자가 투입한 과거의 시간 – 의사가 되기 위해 학교에서 공부한 기간 – 도 가치창출에 기여한다는 .. 뭐 그런 주장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가치가 가격, 즉 임금으로 전형되는 과정까지 개입하면 한층 복잡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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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_~

    지식엔 가치가 있어선 안됩니다. 그것은 태초의 불평등의 시작이었고 현재의 불평등의 주된 요소이며 나아가서는 사회를 무너트릴 가장큰 걸림돌이 될문제니까요.

    우리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식가치가얼마나 큰 불평등을 낳는지 직접 보고 느끼는 세대입니다. 그것을 알고도 그냥 놓아버린다면 ‘사회’라는게 왜 필요한건지 의심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덧붙여 자신의 예술을 알아주지 못해 비관자살하는 예술가보다. 지식을 팔아가며 희희 낙낙하다 죽는 네들이 더 혐오스럽습니다. 지식을 가르치는것도 노동이니 그건 좀 외로 치더라도 우리는 아직 수많은 지식덩어리 자체에 가치를 부여하고 노예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지구상의 죄없는 무생물들에게 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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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쌀밥

    1,2차 산업을 따로 3차 산업과 때어내서 언급하신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3차 산업은 서비스 산업입니다. 예를 들면 맥도날드에서 버거 만드는 것도 3차 산업에 포함됩니다. 1차2차3차 산업의 분리는 노동 가치를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정신노동 육체노동을 구분하는 기준 조차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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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oog

      저는 제가 알고 있는 한에서의 노동가치론을 설명한 것이니 쌀밥님의 의견은 노동가치론에 대한 비판으로 간주하여도 좋겠지요. 3차 산업에 대해 노동가치가 있느냐 아니냐는 사실 그 이론내에서조차 조금 애매한 면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1차2차3차 산업의 분리는 노동 가치를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정신노동 육체노동을 구분하는 기준 조차도 아닙니다.” 이 말씀은 무슨 의미인지 제가 잘 이해가 안가니 가능하시면 추가설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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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Pingback: foog.com » 바클레이스의 LIBOR 조작 스캔들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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