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읽고 있는 책

두서없이 몇권의 책을 동시에 읽고 있다.

수전 손택 / 사진에 관하여
수전 손택은 워낙 글솜씨가 현란하기 때문에 읽으면서 약간의 열등감도 느끼게 되는 그런 사진을 주제로 한 에세이 모음이다. 작가가 사진에 관한 프로페셔널이 아님에도 사진에 관한 철학적이고 기술적인 물음을 끊임없이 던지면서 좋은 작가와 작품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서양의 사진사에 대해 표피적으로나마 학습할 수 있는 좋은 수필이다.

Michael Chabon / Wonder Boys
마이클 더글러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토비 맥과이어 등 호화배역이 출연하였던 2000년 영화 원더보이스의 원작 소설. 몇년동안 책꽂이에 꽃힌채 방치되어 있었는데 다시 꺼내들어 앞 몇 챕터를 읽었다. 영화와는 조금 다른 스토리로 전개되는데 얼핏 남주가 ‘호밀밭의 파수꾼’의 홀덴 컬필드가 나이가 들은 듯한 느낌을 준다.

튜더스
몇년전에 읽은 책인데 다시 읽으니 내용이 또 새롭다. 영국의 왕가 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막장”의 튜더 왕가에 관한 전기다. 당연한 것이지만 이 왕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수많은 사건은 단순히 헨리8세가 앤블린과 새 장가를 가고자 하는 욕정에서만 비롯한 것이 아닌, 권력집단의 이해타산과 그 시대가 연출해낸 장대한 서사시인 것이다.

누가 로저 애크로이드를 죽였는가?
이 책은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아니고 얼마전 다 읽었다. 아가사 크리스티의 가장 논쟁적인 소설 ‘로저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을 원작자와 다른 시각에서 보며 새로운 범인을 제시하는 도발적인 글이다. 정신분석가인 작가는 이러한 식으로 여러 권의 탐정 비평을 썼으며 이 책이 그 중 가장 유명한 책이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