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신곡에 등장하는 경제사범에 대한 인식

카센티노의 푸른 언덕에서 아르노 강으로 서늘하고 잔잔하게 흘러내리는 실개천들이 언제나 눈앞에 속절없이 아른거립니다. 그것을 머리에 떠올리는 일이 얼굴 살을 뜯어내는 병보다 나를 더 애타게 목을 태우고 있소. 나를 괴롭히는 엄격하기 그지없는 정의가 하필 내가 죄를 지은 곳을 떠올리게 하며 더 깊은 한숨을 내쉬게 만드는구려. 거기는 로메나, 내가 세례자의 얼굴로 주화를 찍어 위조화폐를 만들던 곳이오. 나는 그 때문에 저 위에 불에 탄 육신을 남겼소.[신곡, 단테 엘리기에리 지음, 박상진 옮김, 민음사, 2008년, pp306~307]

지옥에 떨어진 이 죄인은 스스로를 “장인(匠人)”이라 부르는 아다모1다. 그는 당시 로메나 성2의 군주였던 귀도와 알레산드로의 꾐에 빠져 쇠로 피오리노(fiorino)3라는 – 중세유럽의 부국이었던 피렌체에서 1252년부터 주조하여 통용시키던 – 금화의 위조화폐를 만들었고, 그 탓에 지옥에 오게 됐다는 것이 단테의 신곡에 등장하는 한 일화다. 이 장에서 단테가 묘사하는 것을 보면 당시 화폐 위조를 중한 범죄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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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인용문의 뒤쪽을 보면 같이 지옥에 떨어진 시논이라는 다른 죄인4은 아다모에게 “내가 거짓말을 했으면, 넌 돈을 위조했어! 난 한마디 말 때문에 여기 있지만, 넌 다른 어떤 마귀보다도 나쁜 놈이야!”라고 거칠게 힐난한다. 당시 피렌체는 백년 전쟁 동안에 잉글랜드 왕에게 자본을 대기도 하는 등 유럽 각국에 자본을 대주는 금융도시였다. 자연히 위조화폐를 주조하는 죄는 중죄로 다루었으리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들의 고통은 눈에서 눈물이 되어 터져 나왔다. 그들은 비처럼 떨어지는 불꽃과 뜨겁게 달구어진 모래를 손으로 내저으며 이리저리 피해 다녔다. 마치 여름날에 벼룩, 파리, 빈대에 물어뜯기는 개가 주둥이와 발목으로 버둥대는 것 같았다. 고통스러운 불길이 떨어지는 가운데 몇 사람을 눈여겨보았지만, 아무도 알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모두가 목에 주머니를 걸고 있음을 깨달았다. 색깔과 문장(紋章)이 선명하게 보였다. 그 와중에도 그들의 눈은 주머니를 흡족하게 여기는 것 같았다.[같은 책, pp167~168]

한편 이들은 고리대금업자다. 그들이 차고 있는 주머니가 바로 고리대금업자임을 상징하고 있다.5 교회는 1179년 제3차 라테란 공의회를 통해 고리대금업자는 영성체를 비롯한 교회의 구원을 받을 수 없도록 정하였다. 따라서 단테가 신곡을 쓴 14세기 초 고리대금업자가 사후에 갈 곳은 지옥밖에 없었다. 금융업으로 성장한 도시에 살면서 위폐범을 단죄하면서도 고리대금업자를 지옥에 보내는 혼돈된 세계관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여하튼 고리대금업에 면죄부를 준 것은 먼 훗날이 지나서였고 위폐범은 아직도 극악한 중죄다.

Giotto, scrovegni, enrico scrovegni dona agli angeli una riproduzione della cappella degli scrovegni (13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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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고리대금업자라도 교회에 재산을 바치면 성화에도 등장하고 천국도 갈 수 있다

이렇듯 종교적 관념은 언뜻 우리의 경제활동과는 별로 관계가 없어보일지 몰라도 실은 다른 여타 분야에서 그렇듯 우리의 경제관념에도 끈끈하게 얽혀 있다. 이자를 받는 것을 금지한 것은 기독교나 이슬람 모두의 교리였고 앞서 보는 것처럼 기독교 교리는 그런 고리대금업자를 지옥으로 보냈으며 이슬람은 여전히 이자수취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6. 금융 등 3차 산업을 “노동”으로 여기지 않는 관념도 아담 스미스7, 막스 베버8, 심지어 칼 맑스9에 이르기까지 서양 경제학자들의 경제관에 일관되게 반영되어 있다.

  1. 그는 실존인물로 화폐를 위조했다는 죄목으로 1281년 화형당했다고 한다.
  2. 이 성은 단테가 피렌체에서 추방당했던 동안 1301년부터 1306년까지 머물렀던 성이기도 하다.
  3. 이 금화는 서유럽 최초의 금화로 이후 많은 국가들이 이 금화를 흉내 내어 자국의 금화를 만들었다. 그리고 주화의 앞면에는 세례자 요한의 모습이 새겨져 있었기에 아다모가 “세례자의 얼굴”이라고 말한 것이다.
  4. 그는 그리스 군이 트로이와의 전쟁에서 목마를 남기고 퇴각할 때 일부러 포로로 잡히고 그리스를 반역했다고 속이면서 목마를 성 안으로 들이도록 설득한 젊은 병사다.
  5. 당시 피렌체에 유명했던 “고리대금업자” 가문은 잔 필리아치, 오브리아키, 스크로베니, 베키 가문 등이었고, 이들은 각자 자신들의 가문을 대표하는 독특한 색깔과 문양의 주머니를 걸고 다녔다고 한다. 한편 단테의 친구 포레세 도나티는 단테의 아버지가 고리대금업자라고 비난한 적이 있는데 단테는 이를 수긍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쨌든 이처럼 당시 금융업이 흥하고 있던 도시에 살면서 돈이 있는 자라면 누구라도 쉽게 “고리대금업자”라는 누명을 쓸 수 있었을 것이다.
  6. 그래서 이슬람에서는 일찌감치 금융업에 면죄부를 준 서양에 비해 발달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으며, 오늘날에는 예를 들면 수쿠크 채권과 같은 변칙적인 금융상품을 통해 교리를 피해나가려 하고 있다.
  7. 그의 유명한 노동가치론을 상기해보라.
  8. 오늘날 자본주의 자체를 비난하는 표현으로 주로 쓰이는 “천민자본주의”의 어원은 실은 근면한 노동윤리에 반하는 유대인의 고리대금업을 비난하기 위해 막스 베버가 쓴 용어다.
  9. 역시 유명한 그의 노동가치론을 상기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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