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com을 탈출하다

실제 생활에서는 어딜 옮겨 다니기 싫어하는데, 온라인에서는 역마살이라도 낀 모양이다. 워드프레스닷컴을 박차고 나와서 설치형 워드프레스 시대에 돌입했다. 사실 텍스트큐브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길 때 기대했던 몇몇 희망사항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채울 수 없었던 부분이 가장 큰 이사의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일단 워드프레스닷컴은 스킨이랄지 CSS 등에 거의 무한의 자유를 주던 티스토리닷컴과 달리 뭘 해도 돈을 내야 하는 철저한 상업적 시스템이었다. 자본주의에서 그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당연하기는 하지만, 도메인 세팅, CSS 변경 등 온갖 시시콜콜한 것에 과금을 해놓으니 불편한 것이 사실이었다.

무엇보다도 아쉬웠던 것은 워드프레스에서 향유하리라 기대했던 다양한 블로그 디자인에 대한 기대와 달리, 워드프레스닷컴에선 믿어지지 않으리만치 적은 수의 디자인만 제공한다는 점이었다. 그 수많은 워드프레스 테마는 대체 어디에 있단 말인가? 이 대답을 찾으려면 불가피하게 워드프레스닷컴을 탈출해 독립 호스팅으로 옮겨야만 했다.

옮기는 문제도 만만한 것은 아니다. 호스팅업체 선정, 워드프레스 설치, 데이터 백업 및 복구 등이 번거로운 일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워드프레스 설치를 가지고 한바탕 쇼를 했는데, 호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동설치는 wp라는 하위 디렉토리에 설치되기 때문에 루트 디렉토리로 옮기기 위해 팔자에도 없는 SSH까지 써야 했다.

어쨌든 우여곡절 끝에 워드프레스닷컴을 탈출하자마자 … 새 세상이 열렸다! 일단 감탄한 것은 수많은 테마의 바다를 마음껏 헤엄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처 의식하지 못 했던 혜택은 바로 또한 수많은 플러그인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건 블로그의 기능을 한차례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신천지였다.

옮긴지 불과 이틀째인데도 벌써 유용한 플러그인을 많이 찾을 수 있다. 게스트북을 만들어주는 Guestbook Generator, SNS에 글을 공유하는 Trackable Social Share Icons, 자료를 백업 및 복구 기능의 Updraft, 모빌폰에서만의 독특한 화면을 즐기게 해주는 WordPress Mobile Pack, 멋진 댓글 시스템 WordPress Thread Comment 등.

하나하나 세팅해가면서 나만의 블로그로 개성 있게 만들어 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11 thoughts on “WordPress.com을 탈출하다

  1. 엔디

    와우, 점점 ‘진화’하고 계신건가요? ^^
    스티키로 바꾸셔서 그런지 뭔가 쩍쩍 붙는 느낌입니다.

    Reply
  2. hvq

    wordpress.com과 wordpress.org는 하루키와 하재봉만큼의 차이가. 저도 지금 블로그는 .com으로 운영하지만 .org 건드렸을 때의 재미는 지금도 저릿합니다. 드디어 워드프레스 관련 책이 번역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도 XE만큼이나 워드프레스 붐이 일었음 좋겠어요.

    Reply
  3. nassol

    흠… 텍큐 폭파로 상심하다가 여기저기 전전하다 워프에 최근에 둥지를 틀려고 준비하고 있는데요, 이 포스트를 보니 불안감이 스멀스멀 드네요.. 독립 호스팅으로 블로그를 하는 것은 아직은 덜덜덜.. 한데 말이죠.. 새 세상이 열렸다고 하시니 궁금증도 커지면서 불안감도 증폭.

    한숨쉬며 돌아갑니다. 에효..

    Reply
  4. 어벙씨

    저도 얼마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했습니다. 푸그님도 사용하신다니 반갑습니다. 앞으로 좋은 플러그인을 많이 소개해주셨으면 하고 기대해봅니다. 그런데 댓글/SNS 관련 플러그인은 어떤 걸 쓰시는지 궁금합니다. DISQUS를 더 이상 사용하시지 않는 이유도 궁금하구요.

    Reply
    1. sticky Post author

      @어벙씨, 언제 새로운 글로 올릴지 확실치 않으므로 미리 짧게 말씀드리자면

      1) 댓글/SNS 관련 플러그인

      Twitter Mentions as Comments – 트위터에서 해당 글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그 트윗을 모아줍니다.
      Simple Twitter Connect – Base – 트위터의 계정으로 댓글을 등록할 수 있게 해줍니다.
      Simple Facebook Connect – Base – 페이스북의 계정으로 댓글을 등록할 수 있게 해줍니다.
      Wordpress Thread Comment – 댓글에 reply를 달 수 있게 해줍니다.

      2) DISQUS를 더 이상 사용하시지 않는 이유

      가장 큰 이유는 티스토리에서 이용할 적에 여러 개의 포스트가 한 화면에 뜰 때 DISQUS가 해당 포스트의 주소를 인식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더군요. 그래서 결국 첫 화면에는 제목과 간단한 요약만 보이게 해서 포스트 하나하나를 개별 창으로 띄워야 했던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빌폰으로 보면 DISQUS는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었지요.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