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통죄의 집행유예는 무슨 의미인가?

옥소리가 간통죄로 형을 선고받았다. 다만 집행유예를 2년 선고받아 감옥에 가는 것만은 피할 수 있을 것 같다. 궁금한 것이 간통죄의 경우 집행유예는 어떠한 의미인가 하는 점이다. 그 기간 동안 “정(情)”을 통한 남자를 만나지 말라는 것인지, 아니면 육체관계를 갖지 말라는 것인지, 아니면 연정을 느끼지 말라는 것인지…? 세상에 이런 X같은 죄가 있어 선고의 의미도 아햏햏해지는 것 같다. 하여튼 이런 의미 같다.

“너는 남편이 있는 여자이니 다른 남자를 2년 동안 마음에 품지 말거라.”

ㅎㅎㅎㅎ

우리나라는 이혼하면 여자가 6개월 동안인가 재혼할 수 없다는데 – 아버지가 누군지 알 수 없으니까.. ㅎㅎㅎㅎㅎㅎㅎ – 아직도 그런지 모르겠다. 이런 놈의 세상에서 살면서 어느 설문조사에서 한국여성이 차별받고 있다고 응답한 이가 많으니까 – 중동과 거의 동급 – 그것은 여성의 의식이 높아져서 그렇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본 적이 있다. 세상이 참 코미디다.

20 thoughts on “간통죄의 집행유예는 무슨 의미인가?

  1. Henry

    제811조 (재혼금지기간) 여자는 혼인관계의 종료한 날로부터 6월을 경과하지 아니하면 혼인하지 못한다. 그러나 혼인관계의 종료후 해산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예전 민법에 이 조항이 있었습니다. 2005년 3월 31일에 삭제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현재는 이런 제한이 없습니다.

    아.. 그리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지만, 간통죄 처벌은 이혼을 전제로 하는 경우 입니다. 그러니까.. 그 집행유예도 실제로는 별 의미가 없겠죠…

    암튼 간통죄는 비교법적으로나 법학 이론 상으로도 이상한 죄목 입니다.

    도덕적인 문제에 대해 형법이 개입하는 건 문제가 있죠.
    헌재 결정 결과를 보면… 몇년 뒤에는 위헌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Reply
    1. foog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무튼 웃기는 나라네요.

      “그러나 혼인관계의 종료후 해산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Reply
    2. Henry

      사실 지금 민법 가족법 부분 개정 전에는 웃기는 조항들이 꽤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이혼한 친모의 그 친생자에 대한 친권 행사불가, 유산 배분에 관한 남녀차별, 동성동본 금혼 등등… 뭐 지금의 가치로 판단하기에 웃기는 걸 수도 있구요. 그당시에는 여성계에서 적극적으로 이슈제기하고 나름의 투쟁을 통해 쟁취해낸 것이죠.

      간통죄에 대한 딜레마 중 하나는… 많은 여성들(여성계 대표자?)이 간통죄 폐지에 반대하고 있다는 겁니다. 아마도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해서 그런거 같긴 한데.. 얼핏 본 바로는 실무에서는 오히려 여성들이 뒤집어 쓰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Reply
  2. JNine

    요즘 검찰의 조사와 법원의 판결중에 코메디를 보는 느낌이 드는 것은 제가 삐딱하게 봐서인가요 그들이 좀 삐딱한 걸까요;;; 요즘 좀 다양한 혼란을 겪고 있어서-_-;;

    Reply
    1. JNine

      그..그런거군요.
      일체유심조인 거군요;;; 삐딱한 사람 눈에 삐딱하게 보이는 거군요. 새삼 ㅋㅋ

      Reply
  3. 재준

    보면 볼수록 아리쏭한 우리나라 법 체계.
    웃기는 법도 문제지만 패미니즘의 탈을 쓴 자칭 ‘지식인’ 아즘마들도 문제인듯.
    갑자기 조리퐁이 생각났습니다그려

    Reply
  4. Adrian Monk

    독일 법을 아리송하게 베껴와서 그런지 이런 면에서는 굉장한 문제를 가지고 있군요. 요즘 세상에 간통죄가 형법이라니 이게 무슨…

    차라리 전면적인 미국 간통죄 (민법이죠)를 도입하는게 낫겠습니다.

    Reply
    1. foog

      문득 생각나는 영화가 마이너리티리포트였습니다. 죄를 짓지도 않았는데 미리 벌을 받는? 🙂

      Reply
  5. tomahawk28

    ㅋㅋㅋ 이게 유머가 되면 안되는데… 웃기지 말아야하는것에 웃고 .. 어이가 없어서인가봐요

    Reply
  6. 요시토시

    저도 뉴스보면서 간통의 집행유예가 뭘까 생각했었는데..(^^);;;
    좀 오래된 기준이면 동석도 유죄, 좀 열린 사고면 손잡는것까진 OK일 듯? ㅎㅎ;;

    Reply
  7. nothingman

    집행유예는 동종범죄를 저지르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형사처벌 대상인 범죄를 저질렀으나 그 형을 유예하는 것이니, 집행유예기간 동안 범죄 자체를 저지르지 말라는 것이지요. 최근에는 간통죄로 실형을 선고받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법원에서도 이미 간통죄로 실형을 선고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나름대로의 컨센서스가 있는 것이죠.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