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동안 가격이 오르지 않은 상품

샤 왕은 서방세계에 교훈을 하나 더 가르쳐 주겠다고 말했다. 산유국들이 이구동성으로 국제 유가가 너무 낮다고 아우성치고 있던 때였다. 석유가 과거 24년 동안 석유의 수요와 공급이 자유로운 시장기능에 맡겨졌더라면 충분히 유지됐을 가격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값싼 연료’로 전락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실제로 1947년부터 1971년까지 유가는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24년 동안 산업 재화나 식료품 가격은 3배가 올랐다.[제프리 로빈슨著, 유경찬譯, 석유황제 야마니, 아라크네, 2003년,p321]

1차 석유쇼크가 원자재에 대한 자원민족주의, 아랍권과 이스라엘 간의 갈등, 심지어 이란을 무장시키고 유럽의 경제성장을 방해하려는 미국의 의도 설 등 다양한 설명들이 있다. 하지만 위에서 보듯 한 상품이, 그것도 지구상에서 단일품목으로 가장 거래규모가 큰 상품이 24년간 가격이 동결되어 있었다는 것은, 언젠가 그것이 폭발할 것이라는 개연성 또한 높다는 사실을 알았어야 하는 것이다.

자본주의는 화석연료, 특히 석유를 기본양식으로 자라왔다. 그리고 그 밥값을 24년 동안 오르지 않은 가격에 먹어오면서 지갑사정과 경제활동을 그에 맞춰 왔다. 어느 날 밥집 주인이 가격을 대폭 올리자 혼란이 찾아왔던 것이다. 그 이후로 30여년이 훌쩍 지나 조금 더 성장한 이 식욕 왕성한 친구는 여전히 먹거리의 대다수를 석유로 채우고 있다. 반성이 없다는 이야기다.

16 thoughts on “24년 동안 가격이 오르지 않은 상품

    1. foog

      그래서 가끔씩 내가 죄를 짓고 학교를 다녔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가르치기는 뭣같이 가르쳐놓고 너무 돈을 많이 받지 않았던가 하는… ^^;

      Reply
  1. 루돌프

    사실 석유는 .. 특별히 다른 대체할만한게 없죠…;;
    대규모 발전을 제외하곤 말이죠;..

    과외비는 요즘 청년실업 덕분에 더 내리는것 같네요-_-;
    저 때만 해도 sky면 30은 줬는데, 제 동생은 고대생 20주고 하고 있네요…

    Reply
    1. foog

      석유는 단순한 에너지 이상이니까요. 대체에너지가 개발된다 하더라도 석유고갈에 따른 갈증은 상당히 심할 것 같습니다.

      고대생 20… 고생많네요. ^^;

      Reply
  2. 오클랜드

    과외.. 저도 하던 시절에는 더 받길 물론 원했었지만 .. 지나서 생각해보니 글쎄요..
    그만큼 받은것도 많이 받은거다 싶습니다.

    경험도 없는 아마추어 학생이 연습도 없이 가르치는 그게 20만원의 가치는 있을까요?

    Reply
    1. foog

      지금 생각해보면 그저 부모님이 내 아이들 삐뚤지 않게 잘 보살펴만 줘요… 하는 마음가짐이 아니었는가 하고… 저 혼자 멋대로 생각해봅니다. ^^;

      Reply
    1. 책공

      석유관련글에 과외비 이야기가..ㅎ 요새는 천차만별입니다 개인,그룹별/과목별/시간,일자별/학교 에 따라.. 제 주변에서 제일 비쌌던건 수학 한과목 단 ‘일주일(7일)속성’에 200인가.. 제일 싼건 제가 했던 무료과외–;; 그나저나 석유말고 빨리 대체자원이 나와야될텐데요

      Reply
    2. foog

      오홋~* 일주일에 200!! 참 세상은 요지경이로군요. 🙂 암튼 저도 무료과외 경험있답니다. 단기로 야학을.. 🙂

      Reply
  3. 쉐아르

    반성이 없다는 말에 정말 공감합니다. 일예로 갤런당 3불 후반으로 올랐을 때는 적게 보이던 험머가 3불 중반이 되었다고 다시 거리를 활보하고 다닙니다.

    석유 시추를 전공으로 하시는 분이 자기 생전에 유가 일천불을 본다고 해도 놀랍지 않을 거라 했는데, 석유를 가장 많이 쓰는 미국 사회를 보면 전혀 걱정이 되지 않나 봅니다.

    Reply
    1. foog

      한국에서도 외환위기 시절에는 차들이 눈에 띄게 적게 다녔는데 금번 유가폭등 때는 거의 변화가 없더군요. 내성이 생겼거나 그럼에도 소비를 줄이지 못하던가 – 줄일 의지가 없던가 – 중에 하나겠죠. 🙂

      Reply
  4. HellB0y

    출시 된 후로 단 한번도 오르지않은 것이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오락실의 100원!!

    Reply
    1. 젊은날의 초상

      2년전인가 3년전엔가 오락실에가보니까 200원씩 받던데요ㅋㅋ 저희동네가 물가가비싸서그런가..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