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준비제도의 새로운 조치

연방제도이사회는 화요일 특정조건 조달(term funding)시장의 유동성 공급에 조력하기 위한 연방준비제도의 현재 신용기구들을 보완하는 또 하나의 기구인 기업어음조달기구(the Commercial Paper Funding Facility :  CPFF)의 설립을 발표했다. CPFF는 양호한 발행자들로부터 직접 3개월 만기 무담보 및 자산담보부 기업어음을 구입할 특수목적회사를 통해 미국의 기업어음 발행자들에게 유동성 지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The Federal Reserve Board on Tuesday announced the creation of the Commercial Paper Funding Facility (CPFF), a facility that will complement the Federal Reserve’s existing credit facilities to help provide liquidity to term funding markets. The CPFF will provide a liquidity backstop to U.S. issuers of commercial paper through a special purpose vehicle (SPV) that will purchase three-month unsecured and asset-backed commercial paper directly from eligible issuers. [출처]

이제 연방준비제도가 시중의 금융상품까지 직접 매입하겠다고 나섰다. 새로운 국면인 셈이다. 금융시장 경색이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차단한다는 관점에서는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그나저나 앞으로 이렇게 더 실물경제가 나빠지면 그때는 연방준비제도가 직접 제조업 생산품까지 구매해줄라나?

13 thoughts on “연방준비제도의 새로운 조치

  1. 포카라

    foog 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제 자신들의 정체성을 송두리 채, 완벽히 벗어던지고 있다고 보며, 이번 기업어음까지 인수하겠다는 조치야말로 FRB가 어음 와리깡 장사치로 자신의 위상을 스스로 추락시키는 짓이라고 봅니다. ( FRB의 권위는 진즉에 땅바닥에 추락했지만 그것을 확실하게 각인시키는군요)

    물론 사안의 화급한 측면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들은 모든 원칙과 신봉하는 가치를 너무 쉽게 내던지고 있다는 점을 미루어 짐작해볼 때, 미래가 얼마나 심각한지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입니다. 어음 와리깡 해주는 FRB가 내놓는 금융정책이 앞으로 시장의 신뢰를 얻기는 불가능할 것 입니다.

    Reply
    1. foog

      와리깡!! 현재의 상황을 절절히 느끼게 해주는 단어로군요. 🙂 이번 조치로 FRB는 최종대부자가 아니라 최초대부자로 변신을 꾀하게 되었네요. 환율은 6원 상승… 뭐 이제는 놀랍지도 않은… –;

      Reply
  2. beagle2

    본격적으로 화폐우 (helicopter money) 를 뿌려대는군요. 강도가 예상보다 높기는 하지만 밀튼 프리드먼의 ‘머니 기프트’제안을 경제 회생의 해법이라고 여긴다는 걸 누차 밝혔던 버냉키이기에 그의 원칙에서 벗어난 조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어느 정도 진정 효과는 볼 것 같습니다.

    (근거는 못댑니다. 지식이 얕아서. 다만 그냥 직관적으로 그렇게 느껴져요. 단기적 바닥이 가까워진 것도 같고.)

    Reply
    1. foog

      프리드먼의 제자를 자처하는 대공황 전문가가 연방준비제도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것, 결과적으로 대공황에 준하는 금융위기에 한복판에 놓인 상황도 하나의 아이러니긴 하죠. –;

      Reply
  3. astraea

    지난 새벽에 저 조치 뉴스를 보고
    정말 할 수 있는건 다해보는구나…싶었지만
    결국 시장은……………………..orz
    정체성의 위기를 논하기전에 존폐의 위기니 이거원…;;
    참 앞이 깜깜하네요

    Reply
  4. 호박꽃

    기업어음은 너무 도박같네요…..
    물론 그들도 나름대로 무슨 생각이 있겠지만서도, 좀 당황스럽네요.
    그만큼 이번 상황이 급박하다는 말도 되겠지만요…..

    Reply
    1. foog

      링크해놓은 폴 크루그먼도 지적하고 있지만 정말 FRB 재무제표 지저분해지는 짓은 다 하고 있죠. 미국도 제3세계가 되어가는 듯..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