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의 굴욕

끝을 모르고 추락하는 US달러에게는 최근 두 가지 상징적인 사건이 있었다.

1976년 이후 31년 만에 처음으로 캐나다 달러와 US달러의 환율이 같아진 것이다. 캐나다 달러는 2002년 이후 62%나 급등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캐나다의 통화단위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사건은 분명 미국에게 굴욕적인 사건이다.

$1 Cdn = $1 US

또 하나의 사건은 어울리지 않게 이번 달초 패션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레오나르도디카프리오의 연인으로도 잘 알려졌던 정상급 모델 지젤번천(Gisele Bundchen)이 모델료를 달러로 받기를 거부했다는 소식이었다. 모델 계에서는 최고의 부자로 꼽히고 있는 그녀는 달러 하락으로 인하여 자신의 재산이 잠식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 덕분에 ‘모델과 화폐’라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조합은 여러 타블로이드 신문의 탑을 장식하였다.

Supermodel Bundchen Joins Hedge Funds Dumping Dollars

그리고 이번에 달러는 인도 타지마할에서 또 한 번 좌절하였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인도 문화부는 최근 타지마할이나 기타 인도의 유적을 둘러볼 때 입장료를 US달러가 아닌 다른 ‘안정적인’ 통화로 받겠다고 발표했다고 한다. 그 안정적인 통화는 바로 자국의 통화 ‘루피’다.

Indian tourist sites refuse entry to dollar

한때 US달러는 – 사실 달러면 당연히 US달러인데 이제 앞에 꼭 US를 붙여줘야 한다 – 제3세계에서 최고의 보증수표로 통해왔다. 영화에 보면 종종 원주민들이 US달러로 돈을 받으려고 애쓰는 장면이 나오곤 할 정도였다. 대표적인 반미국가 북한마저 이른바 ‘달러벌이’에 총력을 기울이지 않았던가. 그런데 이제 제3세계의 관광지마저 US달러를 거부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영어자막이 읽기 귀찮아서 외국영화가 인기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귀차니즘이 강한 미국인은 그러한 생활스타일에 어울리는 막강국가인지라 미국의 문화와 경제력만으로도 세계 어디에 가든 자국에 있는 것처럼 행동할 수 있었다. 한국에 와서 영어로 이야기하여도 오히려 한국인들이 영어 못함을 쪽팔려 하였고 세계 어디를 가든 환전을 할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이제부터는 타지마할을 보기위해서는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착실하게 환전소에 줄을 서서 US달러를 루피로 바꿔야 하는 굴욕을 당하게 생겼다. 세계 1등 국가의 시민으로서 참 자존심구기는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이렇듯 US달러의 추락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미국의 서민들이다. 미국의 수출기업들이 환율하락으로 가격경쟁력을 높여가는 동안 미국의 소비자들은 수입상품가격의 상승, 해외여행시의 비용 상승 등의 피해를 입는다. 더 심각하게 2001년 이후 US달러가 폭락하는 동안 미국인들의 자산은 그만큼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가까운 장래에 US달러가 신뢰를 회복할 일은 없을 것 같다. 그로 인해 유로는 대안화폐로써 큰 인기를 끌면서 계속 상승중이어서 이는 유럽에게 또 다른 골칫거리를 안겨주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근본적인’ 부의 축적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금 가격도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금에 연동되는 금융상품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느긋하게 현 상황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6 thoughts on “달러의 굴욕

  1. 양파

    글 잘 보았습니다.
    정말 달러 약세가 회복되긴 어려울까요?
    우리 수출도 문제고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네요!~
    제블로그 방문 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늘 좋은글 부탁 드립니다.
    좋은시간 되세요!~

    Reply
    1. foog

      제 생각엔 달러화의 몰락은 거의 기정사실화된 것 같습니다. 루비콘강을 건넌 듯… 편안한 밤 되세요. 🙂

      Reply
  2. 류동협

    달러가 예전의 지위를 차지하긴 힘들거 같더군요. 피부로도 변화된 상황이 금방 느껴집니다. 미국 경제의 문제가 이제 수면으로 떠오른 이상, 어떻게 될지 좀 걱정이 됩니다.

    Reply
  3. moONFLOWer

    호주도 US $ 1 = AUD $ 0.9 까지 올라가버렸습니다.
    오죽하면 Problogger.net의 Darren이 자기 수익이 떨어지는 것을 걱정했겠습니까? ㅠ,.ㅠ

    그나저나 현 상황에서 제일 무서운 게 중국이 앞으로 어떻게 나올지…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한 주 되세요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