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에 대한 짧은 역사

RSS는 메이저 뉴스 사이트든 또는 이와 비슷한 형태의 개인 사이트이든 여러 사이트의 뉴스와 콘텐츠를 모으는 하나의 형식이다. 그러나 단순히 뉴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참으로 다양한 정보를 RSS를 통해 모을 수 있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 어떤 정보가 RSS의 포맷으로 제공된다면 RSS를 인식하는 프로그램으로 그 갱신을 점검할 수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다.

RSS라는 표현은 최소한 두 가지 다른(그러나 유사한) 포맷의 몇 가지 다른 버전의 포맷을 포괄하는 표현이다. 버전 0.9인 오리지널 RSS 는 원래 넷스케이프가 주요 뉴스 사이트의 헤드라인을 모으는 포털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포맷이었다. 이 버전은 그 목적에 비해 지나치게 복잡하다는 평을 들었다. 보다 간단한 0.91버전이 제안되었지만 그후 넷스케이프가 해당 사업분야에 흥미를 잃게 되어 이를 포기하였다. 그러나 0.91 버전은 다른 사업자인 UserLand 소프트웨어에 의해 부활되었다. 그들은 이 버전을 웹블로깅 상품과 다른 웹기반 작성 소프트웨어에 기반으로 사용할 목적이었다.

한편 RSS-DEV Working Group이라 불리는 비상업적인 이들이 RSS 0.90의 기본원칙에 입각하여 새로운 포맷을 디자인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RDF에 기반을 둔 이 포맷은 RSS 1.0. 이라 불린다. UserLand는 이 새로운 포맷의 디자인에 참가하지 않았다. 그대신 0.9X 시리즈를 계속하여 개발하였고 곧장 2.0 으로 건너뛰어 버렸다. 정말 난리도 아니군.

버전은 RSS 피드를 열어보면 알 수 있다. 본 사이트의 경우 버전이 2.0 이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rss version=”2.0″>
– <channel>
  <title>foog.com</title>
  <link>http://foog.com/</link>
  <description>세상을 향한 작은 외침</description>

참고사이트
http://www.xml.com/pub/a/2002/12/18/dive-into-xml.html 

2 thoughts on “RSS 에 대한 짧은 역사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