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RSS가 뭡니까?

이메일을 통한 웹사이트의 업데이트 공지와 달리 RSS는 당신이 상황을 완전히 콘트롤할 수 있게끔 해준다. 즉 당신의 이메일 주소를 타인에게 알릴 필요도 없으며, 당신이 콘텐츠를 더 이상 제공받기 싫다고 리스트에서 제외시켜달라는 요청을 할 필요도 없다. 그냥 클릭 한번이면 훅~하고 리스트에서 사라져 버린다.

이는 이메일을 제공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은 웹사이트의 제공자가 당신의 신상정보를 팔아먹을 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더 이상의 스팸도, 바이러스도, 피싱도, 신상정보의 불법취득도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당신이 콘텐츠 제공자의 의도에 휘둘릴 여지도 없다. 개인정보 정책의 난해한 법률용어에 골머리 썩힐 일도 없다.

그렇다면 대체 RSS 는 무엇인가?

RSS 는 간단하게 말해 바쁜 사람들이 관심있는 웹기반의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게끔 하는 일종의 인터넷 기술표준이다. 기본적으로 당신이 RSS 피드에 가입하면 당신은 피드리더(feed reader)를 통해 자동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다.

RSS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

피드리더(feed reader)는 또 무엇인가?

당신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이미 어떤 형태의 피드리더를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이 My Yahoo나 My MSN 등의 개인화된 홈페이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RSS 를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추어진 것이다. 그것이 뉴스, 날씨, 주식과 같은 정보가 당신의 개인 페이지에 구현이 되는 방법이다. 당신은 또한 임의의 블로그의 콘텐츠를 추가할 수도 있다.

다른 웹 기반의 도구들은 피드리드 자체만을 위해 발달한 것들도 있다. 이중 가장 유명한 것이 Bloglines이다. 공짜고 사용하기도 편하다. 당신이 파이어폭스 유저라면 라이브 북마크 기능의 툴바를 통해서도 RSS 피드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 익스폴로러의 다음 버전도 이 기능을 첨가할 것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데스크탑 기반의 피드리더가 있다. 이 기능은 피드를 위한 이메일 프로그램과 유사한 기능이다. Newsgator 와 Feed Demon 등이 있다. 복잡하게 들릴지 모르나 전혀 그렇지 않다.

좋다. 그럼 어떻게 피드에 등록하나?

먼저 등록이나 피드 옵션을 찾아보라(어떤 블로그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되게 어렵다). 다양한 모습의 버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등록하기 원하는 어떤 사이트가 FeedBurner 로 등록과정을 진행시키도록 유도하고 있다면 표준적인 RSS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경우는 아래와 같은 특정 피드리더의 아이콘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Add to Google

마지막으로 XML 또는 RSS라고 쓰인 오린지 색의 작은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뭐가 뭔지 모를 이상한 코드들로 가득한 페이지가 열릴 것이다. 이 경우 겁먹지 말고 열린 페이지의 URL를 복사해서 당신의 피드리더에 복사하면 된다.(이 블로그의 경우 http://foog.com/rss 가 URL이다)

결론적으로… RSS 는 또 하나의 커다란 문제를 풀었다. RSS는 놀랄만한 속도로 채택되고 있다. 모두를 해피하게 하기 때문에… 리더의 혜택은 명백하다. 이는 콘텐츠 제공자에게 좋은데 구독자가 편한 마음으로 등록하기 때문에 제공자의 콘텐츠가 스팸으로 분류되어 쓰레기통에 쳐박힐 위험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http://www.copyblogger.com/what-the-heck-is-rss/
 에서 발췌

2 thoughts on “도대체 RSS가 뭡니까?

  1. Pingback: ALEX' COMMONPLAC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