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쉘 공드리

요즘 감상하는 작품 중 실망감을 안겨주지 않는 영화감독이 있다면 단연 미쉘 공드리 Michel Gondry 다. 여태껏 본 그의 영화는 세 개. 감상시점 순서로는 ‘수면의 과학(2005)’, ‘이터널 선샤인(2004)’, ‘비 카인드 리와인드(2007)’ 인데 각각의 작품이 나름의 개성을 품고 있으면서도 ‘공드리 표 영화’라는 스타일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비단 나뿐 아니라 많은 이들이 그의 작품을 보면서 레오 까라, 무라카미 하루키, 왕자웨이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감성을 느꼈을 것이다. 그런 한편으로 그의 작품에서 더욱 도드라지는 그만의 특색은 우리가 소위 MTV식 편집이라 이름붙인, 어떤 의미에서는 휘발성의 자극이 강하다고 비판하는 그 지점의 편집과 연출이 공드리 식의 현실과 환상을 오가는 이야기 전개에 기가 막히게 어울린다는 점이다.

소재 면에서는 공히 남녀 간의 사랑을 다룬 ‘수면의 과학’, ‘이터널 선샤인’ 에 지쳐갈 때쯤, 마을주민이 참여한 영화제작을 통해 낡은 건물을 보존한다는 줄거리의 ‘비 카인드 리와인드’를 감상하게 되어 공드리에 대한 신선감을 이어갈 수 있었다. 가장 감탄을 하면서 본 영화는 ‘이터널 선샤인’. 과거와 현재가 정신없이 왔다 갔다 하므로 영화 보다가 헷갈릴 수도 있다. 글을 적다보니 레오 까라의 영화가 보고 싶어진다.

14 thoughts on “미쉘 공드리

  1. 이정환

    “비카인드 리와인드”, 저도 재밌게 봤습니다. 얼마 전에 “존 말코비치 되기”를 다시 봤는데 그게 미셀 공드리 영화가 아니더라고요. 저는 “이터널 선샤인”을 보고 난 뒤로 계속 그 두 영화가 같은 감독이라고 생각했거든요.

    Reply
    1. foog

      ‘존 말코비치 되기’도 참 재밌게 본 영화죠. 이정환님 말씀을 듣고 보니 스타일이 닮은 것 같기도 하네요. 🙂

      Reply
    2. foog

      아~ 그렇구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나는 언제나 그런 멋진 시나리오를 한번 써볼지… T_T

      Reply
    3. 엽기민원

      찰리 카우푸먼 시리즈가 있습니다.

      “존 말코비치 되기”, “휴먼 네이처”, “어댑테이션”, “컨페션”, “이터널 션샤인”

      “존 말코비치 되기”, “어댑테이션”이 스파이크 존스랑
      “휴먼 네이처”, “이터널 션샤인”이 미셀 공드리랑
      “컨페션”은 조지 클루니랑..

      “존 말코비치 되기”랑 “어댑테이션”은 이야기가 어느정도 연결이 됩니다.

      저는 컨페션을 제외한 미셀 공드리, 스파이크 존스, 찰리 카우프만 4종 셋트를 보유하고 있슴다. ^^

      Reply
    4. foog

      존말코비치~와 어댑테이션이 연결된 이야기였습니까? 두 개 다 보았는데 그런 것은 눈치를 못 챘네요. 여하간에 나열하신 영화를 보니 확실한 색깔이 느껴지는군요.
      (여하튼 이런 걸 집단지성이라고 해야할지… ^^; )

      Reply
    5. 엽기민원

      어댑테이션이 존 말코비치 되기랑 스토리 라인으로 아주 연결되는 건 아니구요. 그 영화를 찍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Reply
    6. foog

      아하~ 그런 것이엇군요. 음.. 생각나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이놈의 지긋지긋한 건망증!

      Reply
    1. foog

      링크 감사합니다. 못 본 비됴입니다. 감사합니다. 8D 공드리 영화보면서 그 이쁜 소품하고 촬영기법의 기발함은 참 부럽죠.

      Reply
  2. 포카라

    foog 님 / 올해 님의 블로그를 알게되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일들도 참 많은 한 해 였습니다. 새해에는 모두가 이성을 갖고 살았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리셔서 뭇 중생들의 눈에 비늘을 떼어주시길 기원합니다. 건강하시고 바라시는 바 소망도 이루워지시길 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Reply
    1. foog

      저도 포카라님 블로그에서 늘 배우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늘 그렇게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Reply
  3. LieBe

    수면의 과학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터널 선샤인을 최고라고 얘기하면서도 수면의 과학에 대해선 시큰둥 하던데….저는 수면의 과학이 더 재밌었…..ㄷㄷㄷ

    정말 그런 상상력이 어디서 나올까 대단하더군요….

    Reply
    1. foog

      허허… 이해가 안가는군요. 수면의 과학을 보고 “시큰둥”하다니!! 저도 이터널선샤인이 더 맘에 들긴 하지만 그 상상력이나 색감으로 따지면 수면의 과학이 더 대단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