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부동산 무풍지대?

현재 수도권 투기지역으로 묶여 있는 지역 중 서울의 강남 서초 송파 등 이른바 ‘강남 3구’와 인천 남동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투기지역에서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제·금융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들이 30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종합대책 초안을 보고하자 이 대통령이 “대책의 강도가 충분치 않다. 구체적으로 보완해 다시 논의하자”고 지시해 발표가 미뤄졌다.[수도권 모든 지역 투기지역서 해제, 동아일보, 2008년 10월 31일]

한편 아래는 2007년 12월 이후 전 세계 주요국가들의 주택가격 변화율을 비교한 그래프다.


주택시장 불안 요인 점검(송태정 연구위원/강중구 책임연구원, 2008년 10월 8일, LG경제연구원)에서 재인용

한국 부동산 시장 역시 주택가격에 대한 거품논쟁이 있고 소위 버블세븐 지역의 주택가격이 급속히 하락하고 있음에도 전국적으로는 오히려 상승하였다.

한편 이 주택가격 변동추이를 주택구매력과 비교해볼 수도 있다. LG경제연구원의 상기 보고서가 가계대출금리를 이용할 수 있는 1996년 이후 자료를 이용하여 구한 우리나라의 주택구입능력지수(HAI)(HAI는 전미부동산중개협회(NAR,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에서 발표하는 주택구입능력지수(HAI;Housing Affordability Index)의 약자로 소득, 대출금리, 그리고 주택가격의 변화에 따른 주택구매력을 잘 설명한다.)를 주택가격 변동추이와 비교한 그래프다.

7 thoughts on “한국은 부동산 무풍지대?

  1. beagle2

    정보를 왜곡하고 가격을 담합하는 등의 여러가지 폐해를 낳고 있는 진절머리나고 끔찍한 아파트 문화와 강부자 정치의 결합이 위기 속에서도 선방? 했지만, 그래프를 보니 그것도 얼마 안 남았나 보군요.

    Reply
  2. Ha-1

    여러분들은 믿음이 부족한 것입니다. 일본 야구 1진과 함께 우주에서 외계인들과 맞서 싸우고 있는 ‘천문학적 대기자금™’님이 계시는 한 우리나라 부동산에 거품론 따위는 그저 무주택자들의 열폭성 저주에 불과할 것입니다.

    Reply
  3. Pingback: Save the Earth! Fire Blog!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