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는 블로그 몇 개

앞서 글에서 의도하지 않게 포카라님의 블로그를 소개드렸는데 좋은 블로그를 소개해줘서 고맙다는 댓글이 올라왔다. 평소 자주 들르는 블로그를 지인들과 공유하는 즐거움도 색다르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구독하는 블로그 중 무작위로 몇 개 소개한다. 다들 아실만한 유명 블로그는 되도록 소개하지 않는다. 나는 손 아프고 읽는 분들 눈 피곤한 일이니까.

헷지드 월드 언헷지드 블로그
아마도 월스트리트에서 활약하는 투자전문가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여하튼 워낙에 자본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 독해가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인내해가며 계속 구독하고 있는 블로그다. 이유는 시장의 내부참여자의 시각을 알기 위해서다. 이 블로그의 주인장의 시각은 시스템에 대한 신뢰는 견고한 편이나 시장참여자들의 야비한 수법에 대해 가끔 일침을 놓기도 하는 편이다. 한국의 현 정부에 대해서는 거의 바보 취급. 🙂 블로그 제목이 기가 막히다.

a quarantine station
굳이 내가 따로 소개하지 않아도 꽤 유명한 블로그 인듯 한데 아무튼 경제학, 정치학, 그리고 기술진보에 대해 꽤 심도 깊은 글들을 올려주는 블로그다.

leejeonghwan.com
따로 내가 소개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국내 최고의 명성을 지니고 있는 블로그다. 다만 나도 구독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언급하기 위해 잠깐. 🙂

포카라
이 블로그에서 다루는 내용은 경제, 문학, 철학, 그림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하다. 물론 전문화된 블로그도 좋지만 블로그가 다루는 주제가 다양하다고 해서 집중도가 떨어진달지 하는 그런 염려는 없다고 본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온갖 주제를 주인장의 시각에서 어떻게 필터링되느냐 하는 그 블로그만의 개성으로 윤색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각설하고 그럼에도 이 블로그의 백미는 경제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이다. 앞서 소개한 ‘헷지드 월드 언헷지드 블로그’처럼 자본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는데 그 시각이 ‘헷지드’보다는 더 좌파에 가깝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논조가 비슷한 성격의 글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

The Conscience of a Liberal
세계적인 석학이자 칼럼니스트인 Paul Krugman 의 블로그다. 골수 민주당원인 그의 현 정부 비판은 신랄하다. 꾸준히 읽으면 미국경제의 현황을 따라잡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 블로그의 최대의 미덕은 길지 않은 내용으로 상황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글 길이’에 있다.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는데 많은 말을 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이 블로그를 통해 배웠다. 물론 그 전제는 짧은 내용으로 본질을 전하기 위한 엄청난 지식이 쌓여 있어야 한다는 안타까운 사실.

새로운 시선
이정환닷컴과 함께 국내 진보적인 경제분석의 최고봉을 형성하고 있는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의 블로그다. 손석춘씨의 칼럼도 올라오고 다른 연구원들의 글도 올라온다. 역시 다른 블로그보다 학술적인 냄새가 짙다. 그럼에도 내용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 술술 읽을 수 있다.

강철구의 세상보기
프로필을 보면 진보진영에 계속 몸담고 계시던 분인 것 같은데 또 그 쪽으로 지식이 짧은 관계로 이 블로그를 접하기 전까지는 이 분의 존함을 듣지 못했다. 이 블로그의 주요내용은 역시 그분의 장기인 ‘세계사 다시 읽기’ 폴더다. 뛰어난 학문적 통찰력과 생생한 자료 이미지 등이 웬만한 역사책의 깊이를 뛰어넘는다.(당연하지 서양사학이 전공이신 분인데) 이런 엄청난 블로그가 한RSS 구독자 기준으로 불과 12명이다. 필히 구독하시길~

Common Dreams
블로그라기보다는 웹사이트에 가까운데(둘의 차이가 뭐냐?) 하여튼 RSS로 구독가능하기에 소개한다. zmag 과 함께 미국의 진보진영의 대표적인 사이트가 아닌가 싶다. 랄프네이더, 유누스 등 유명인사도 글을 올린다. 정치적 스펙트럼은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에서부터 ‘생태 사회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wsws.org 가 국제 사회주의 노선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과는 대비된다. 여하튼 그러한 베이스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서구 진보진영의 현황을 따라잡는데 큰 도움이 된다.

16 thoughts on “구독하는 블로그 몇 개

  1. 이뉴

    지난 포카라님 블로그도 소개해주신 덕에 추가하고선 즐겁게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이렇게 좋은 곳들을 알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아, 저는 그냥 눈팅만 하는 독자랍니다. 🙂

    Reply
    1. foog

      네 좋은 블로그를 알려드리는 기쁨도 크네요.. 즐거운 블로그 생활되시기 바랍니다. 🙂

      Reply
  2. 책공

    The Conscience of a Liberal

    폴 크루그먼 인가요? 영어 이름은 헷갈려서 ㄷㄷ

    제가 경제학을 원론까지만 배워놔서.. (현재 휴학중입니다ㅎ)

    [경제학의 향연]의 저자 크루그먼 .. 감사합니다 ^^ 자주들러봐야겠네요

    Reply
    1. foog

      네 초강력내공의 블로그죠. 인터넷은 이래서 좋습니다. 세계석학과 실시간으로 공감하는 세상.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