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美금융위기에 대한 간단한 메모

미국의 현재 금융시장과 부동산시장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대충 아시겠지만 현재의 시장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채권을 발행했던 금융기관에서 그 채권들의 등급을 매겨주었던 MBIA, FGIC 등 이른바 모노라인이라 불리는 채권 보증업체(주1) 로 불똥이 튀고 있다.

이들 업체는 원래 각 주나 공공기관 등이 발행하는 지방채의 등급을 평가해주는 업체였는데 모기지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급성장한 업체들이다. 문제는 이들 업체들이 그들의 보증여력에 맞지 않게, 그리고 엄밀한 평가 없이 서브프라임 모기지 채권 등에 무작위로 우량등급을 매겨버렸다는 사실이다.(주2)(주3) 이에 따라 1차 투자자들이 자산유동화를 위해 시장에 내놓은 파생상품을 2차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서브프라임 사태가 불거지면서 부실채권이 급증하게 되고 모노라인 업체들은 밀려드는 부실채권에 두 손을 들어버린다. 이에 뒤늦게 S&P, 무디스 등은 AAA 등으로 분류되던 모노라인 대표업체들의 신용등급을 강등시켜버렸다(관련글). 이렇게 되면 이들이 보증을 선 채권의 신용등급도 하향조정이 예상되며 이경우 은행과 투자자들은 추가적인 대규모 상각에 나서야 한다. 또한 그들 업체가 보증한 다른 채권도 덩달아 부실화된다. 서브프라임의 여파가 여타 분야로 전염되고 있는 상황이다.(관련기사)

한편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은 모노라인 부실로 인해 등급이 억지로 강등될 지방채를 재보증 해주겠다고 제안하였다. 이미 그는 지방채는 서브프라임의 희생양 일뿐 먼지만 털어내면 나름 훌륭한 투자처라는 사실을 간파한 것이다.

어쨌든 연준은 새로운 자금 공급 시스템인 TAF 를 통해 추가유동성을 지원하면서 점차 유동성 위기가 해소될 전망이라고 한다. 정말 그렇게 될지 그렇게 된다면 그 기간이 얼마나 소요될지 알 수 없지만 그 과정에서 대규모IB, 대규모 채권투자자, 위에 언급한 모노라인 등은 요리조리 빠져나가 손해를 최소화하고 우두머리들은 실무자들을 희생양으로 삼을 것이다. 그리고 모기지 소비자들은 가장 큰 피해자가 될 것이다. 세계 자본주의는 또 한 번 그렇게 모순을 털고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주1) 美 채권보증사(Monoline)는 당초 지방정부채 등 금융보증 전문회사로 출발 했으나 1980년 중반 이후 증권화상품으로 업무영역을 확대

(주2) 6대 주요 채권보증사들의 서브프라임 ABS 보증채무는 343억 달러, CDO 보증채무는 237억 달러로 세후손실은 약 95억 달러로 추정(S&P)

(주3) 이들이 보증을 선 채권규모는 약 2.4조 달러로 추산된다.

4 thoughts on “현재의 美금융위기에 대한 간단한 메모

  1. 미친고양이

    워랜버핏의 제안은 다른 회사들이 거부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모노라인의 가장 기본사업을 홀라당 벗겨먹으려 드니 상당히 위험한 상태지만 응낙하기 쉽지 않을 듯 하네요.

    Reply
    1. foog

      모노라인의 윗대가리가 오늘 의회 청문회에 가서 구제계획은 필요없고 신용등급이나 유지시켜 달라고 했다더군요. 배째라 전법이네요. 🙂

      Reply
  2. Jayhawk

    1.
    제가 소식을 듣기로는 모노라인 업체들에 대한 응징으로써 그들이 그동안 폐쇄적으로 유지해 오던 지방채 및 ARS 시장의 정보공개가 이루어 질 것이라 소식입니다.(블룸버그)

    2.
    필자의 표현(요리조리 빠져나가 손해를 최소화하고 우두머리들은 실무자들을 희생양으로 삼을 것이다.)에 의하면 지금까지 결과로 볼 때 시장 자체가 대형 시장참여자에 대한 응징을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다고 생각하시는 것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 할까요? + 대형 시장참여자의 적절한(?) 응징에 대한 과도한 해석의 결과로 시장 자체가 붕괴되는 사태(예컨대, 펀드런 등)가 도래할 수도 있을까요?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3.
    FGIC가 블랙스톤의 소유라는 걸 마침 알게 되었습니다. 버펫이 되었던간에, 사모펀드가 다 주무르는군요.

    Reply
    1. foog

      1.오늘자 머니투데이에도 그 소식이 뜨더군요
      2.시장이 응징한다기보다는 공권력이 제재를 가해야 할 것 같은데 한통속이니 그럴 일이 없겠지요. 주가조작이 범죄이듯 이번 서브프라임사태도 범죄라면 범죄죠. 일종의 금융시장의 사각지대인지라 실정법에는 정확히 매치하지는 않겠지만요.
      3.사모펀드가 발담그지 않은 곳이 있겠습니다. 🙂

      Reply

Leave a Reply